• About KALF
  •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사랑하고 존경하는 한국지방재정학회 회원님들께 인사 올립니다.

2022년 임인년(壬寅年) 한국지방재정학회 회장을 맡게 된 조기현입니다.
우리 학회는 1996년 설립된 이래 지방재정을 대상으로 경제학과 행정학의 통섭을 지향하는 국내 최고의 학회로 눈부신 성장을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방재정 전반의 이론연구와 정책연구를 통하여 한국 지방재정의 선진화에 큰 기여를 하였다 자평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 세외수입, 지방교부세, 국고보조금, 지방채무, 지방공기업, 예산편성 및 집행, 지방재정분석 및 지방재정위기관리 등의 영역에서 중단없는 탐구와 연구, 심층조사 등으로 정부정책에 큰 영향력을 발휘한 바 있습니다. 특히나 역대 정부마다 논쟁을 거듭하였던 재정분권과 관련하여 우리 학회는 한국의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그리고 국가균형발전의 촉진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습니다.

저 역시, 역대 회장단의 헌신과 성과를 계승하여 한층 더 발전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는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서 재정분권을 중심으로 다양한 이슈들이 제기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코로나 19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만, 매우 중요한 시기인 만큼 정책세미나 방식으로 적극 대응하고자 합니다. 회원님들의 성원과 격려, 질책과 조언 등을 경청하면서 열과 성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희망찬 임인년 새해가 시작됩니다. 작년의 신축년은 음음(陰陰), 올해 임인년은 양양(陽陽)으로 바뀌는 시기입니다. 우직하지만 참아야 하는 작년과 달리, 올해는 활기차고 힘차게 도약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형통하시고,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지방재정학회 회장 조기현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