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bout KALF
  •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한국지방재정학회 회원 여러분, 지방재정에 관심을 두고 계신 관계자 여러분, 2020년에도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지방자치가 부활된 지 벌써 30년이 되어 갑니다만, 우리나라의 지방자치는 아직은 성숙되지 않은 상태로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한정된 세원을 국세와 지방세로 어떻게 나눠 가질 것이냐, 국가는 무엇을 하고, 지방자치단체는 무엇을 할 것인가? 지방정부는 왜 필요한가? 어느 정도 선까지 지방자치에 맡길 것인가, 교육자치는 앞으로도 지방행정에서 분리시켜 놓을 것인가, 소방서비스는 국가가 맡아야 하나, 재정력 미흡 단체가 충분 단체보다 풍족하게 지출하는 현상을 어떻게 볼 것인가, 지역간 형평이 중요한가, 사회복지 지출을 보조금사업으로 유지할 것인가 등 굵직굵직한 이슈들이 우리 지방재정학자들이 집중해야 할 연구주제들이 아닌가 합니다. 지방재정을 연구하는 학자들의 모임인 우리 학회가 이런 산적한 문제들을 풀어나가야 하겠습니다.
     우리 한국지방재정학회는 지금까지 해 왔던 것처럼, 지방자치가 우리 삶에 자연스럽게 자리잡을 수 있도록 사회과학 연구자로서 역할을 해 나가고자 합니다. 지방재정 분야의 제도를 개선하고, 지방재정 분야의 이론을 발전시키는 데 동료 학자들의 협력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 시점에서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정책에 대한 연구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 지방재정학 분야의 기본적인 연구 주제들에 대해서도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한국지방재정학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신진학자들의 참여와 진입을 독려하겠습니다. 학회 임원진 구성과 운영 면에서도 소장 학자들의 참여 기회를 넓혀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에도 학회 회원여러분과 행정안전부 등 지방재정 관련 기관 및 구성원들의 끊임없는 관심과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2020년 1월 1일.

한국지방재정학회 회장 박 병 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