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bout KALF
  •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 학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1997년에 출범한 한국지방재정학회는 지방재정 분야에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 학술단체로서 그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역할에 큰 자부심을 가집니다. 지방자치 부활 이후 지방재정의 규모와 내용은 지속 확대됐습니다. 현장과 학문은 함께 발전합니다. 지방재정의 발전과 함께 학회의 학문 활동과 회원의 사회 경제적 영역도 내용과 깊이를 더해가고 있습니다. 지방재정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들이 적지 않습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 지역소멸위기와 지방재정 불균형, 재정분권과 균형발전의 상충 그리고 지역간 재정갈등과 같은 복잡한 쟁점들이 많습니다. 한국지방재정학회가 학문과 정책의 담론으로 문제해결 방안들을 찾아야할 사회적 책임 영역입니다.

    올 한 해는 문제해결을 위한 차세대 플랫폼으로 분권-균형-연대의 재정 담론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소통’입니다. 올 해는 세 가지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첫째는 회원들간의 소통입니다. 학회 행사와 학술지 그리고 다양한 담론의 공간에서 회원 소통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학회가 쌓고 있는 지방재정 지식의 사회적 소통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전문가 집단에 한정되지 않는 개방된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셋째, 재정 통계와 제도 그리고 지역현장을 적실성있게 연결하는 학제적 소통을 활성화하겠습니다.

    어수선한 상황들이 연속되는 불확실성 시대입니다. 전문가들의 집단 지성으로 학문과 실천에서 지방재정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 지향적인 학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올 한해도 회원님들의 변함없는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1일

한국지방재정학회 회장 이재원 올림